뉴스엔

전체기사 | 많이본뉴스 앳스타일 검색
통합 검색 입력

‘저널리즘 토크쇼 J’ 그것이알고싶다 보도, 이재명 죽이기였나 ‘집중분석’

2018-08-10 17:45:22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정세진 아나운서, 정준희 교수, 최강욱 변호사, 방송인 최욱)

[뉴스엔 황수연 기자]

기자들의 취재와 전문가 패널들의
토크를 통해 한국 언론 보도의 현주소를 들여다보는 KBS 1TV '저널리즘 토크쇼 J'가 이번 주에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진실공방’과 ‘원전 재가동 보도 논란’을 다룬다.

지난 7월 21일, SBS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는 ‘권력과 조폭–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편을 방송했다. 해당 편은 2015년 발생한 파타야 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 김형진이 속해 있는 성남의 폭력조직 ‘국제마피아파’를 집중 조명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이재명 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이 ‘국제마피아파’와 연루돼있다는 의혹을 제기해 파장을 일으켰다.

방송 이후 이재명 지사와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끝없는 이재명 죽이기’,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취재’라며 방송 내용을 반박하고 있다. 이에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시청자의 객관적 판단을 기다리겠다며, 이 지사에게 취재 과정에서 이뤄진 이 지사와의 통화 녹취 원본을 공개하는 데 동의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저널리즘 토크쇼 J'는 과연 ‘권력과 조폭’편이 제시한 근거들이 이 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주장하기에 충분했는지, 방송에 대한 이 지사의 대응은 적절했는지 짚어본다. 그리고 해당 방송을 제작한 '그것이 알고 싶다' PD의 입장과 논란의 중심에 선 이재명 지사의 입장을 직접 들어본다.

이밖에도 사상 최악의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폭염 때문에 멈춰 있던 원전을 재가동시켰다’는 일부 언론 보도들의 문제점에 대해 다룬다.

'이재명 죽이기 논란 그것이 알고 싶다'편에는 날카로운 분석가 최강욱 변호사와 저널리즘 전문가 정준희 중앙대 교수, 팟캐스트 진행자 최욱과 함께 KBS 기자들이 출연해 '그것이 알고 싶다' 보도와 관련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눈다.

한국 언론의 현주소를 들여다보는 신개념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저널리즘 토크쇼 J'는 12일 오후 10시 30분, KBS 1TV에서 만나볼 수 있다.(사진=KBS 제공)

뉴스엔 황수연 suyeon99@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 주요 뉴스